사이언스토크 [독서토론] 지구 한계의 경계에서
본문
강 사 | 이O진 박사 |
---|---|
주 제 | [독서토론] 지구 한계의 경계에서 |
수업개요 | ○ 학습 목표 1. 지구 한계의 경계에서라는 저서를 통해 기후 변화의 실태와 심각성을 인식하고 과학적 진단과 해결책을 찾아본다. 2. 기후 변화 위기를 어떻게 정량화해서 판단할 수 있는지 알아본다. 단순히 추상적인 위기가 아닌 실제 수치화를 통해서 가늠해 볼 수 있는 기후 변화의 중요성을 인식한다. 3. 원인 분석과 정량화 과정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실질적인 해결책을 전지구적 관점으로 접근해본다. ○ 교육 내용 1. 저자는 기후 변화를 9가지 카테고리로 나누어서 수치화할 수 있고, 그를 통해 그 심각성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고 그 한계치 또한 수치화해서 제안하고 있다. 2. 기후 변화를 해결하기 위한 다섯 가지 과학기술 혁신 전환책에 대해 살펴본다. 3. 과학기술 전환뿐만 아니라 정책적 변화도 주문하고 있다. 다섯 가지 변화 요구에 대해 살펴본다. ○ 생각해 보기 1. 기후 변화의 심각성을 단순히 추상화된 개념이 아니라 실질적으로 느낄 수 있는가 2. 과학 기술력과 정책적 변화로 기후변화를 극복할 수 있을까 3. 지구와 인류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 토론 주제 1. 지구는 더 이상 공공재가 아니라는 말의 의미는 무엇인가 2. 죽은 지구에 더 이상 기업은 없다고 역설한 저자의 의미에 대해 생각해보고 기업의 역할 변화에 관해 토론해본다. 3. 지속 가능한 해결책들 중에서 가장 먼저 실행되어야 할 것은 무엇인지 각자의 생각을 이야기해보고 과연 ‘발전’이라는 개념을 어떻게 재정립 해야할지 토론해 본다 |
예습키워드 | 홀로세와 인류세, 복사 강제력, IPCC 보고서, 아라고나이트 포화도, 산호초 백화현상, 대멸종과 지질시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