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토크 과학 글쓰기, 실험보고서 및 소논문
본문
강 사 | 김O호 박사 |
---|---|
주 제 | 과학 글쓰기, 실험보고서 및 소논문 |
수업개요 | ○ 학습 목표 1. 직접 실험보고서를 작성한 뒤 좋은 보고서가 되기 위해 어떤 부분이 부족한지 확인해본다. 2. 더 좋은 보고서를 작성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확인해본다. ○ 교육 내용 1. 본 강의를 진행하는 강사는 대학에서 수년간 화학실험 전담 교수로 근무하면서 수백 명의 학생들이 제출한 보고서를 지도하였던 경험을 바탕으로 과학 글쓰기에 대해 강의합니다. 본 강의는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2. 고등학생 수준의 탐구 실험(R&E)에 대한 보고서를 어떻게 작성할 것인지에 대하여 -‘에탄올의 밀도 측정’ 실험에 대한 강의를 듣기. -학생이 스스로 보고서를 작성. -강사의 피드백을 통해 학생이 직접 작성한 보고서가 어떤 부분이 잘못되었는지를 직접 점검. -강사가 제시하는 좋은 보고서의 예시를 통해 보고서 작성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 생각해 보기 1. 서론에 어떠한 내용을 작성하여야 할까? 2. 본론에 어떠한 내용을 작성하여야 할까? 3. 결론에 어떠한 내용을 작성하여야 할까? ◯ 토론 주제 1. 실험 목표는 어떻게 작성하는 것이 좋을까? 2. 고찰 및 해석 부분에 반드시 작성되어야 하는 것은 어떠한 것이 있을까? 3. 실험이 잘 되지 않은 경우 어떻게 하여야 할까? |
예습키워드 | 실험보고서, 소논문, 과학적 글쓰기, 밀도측정, 정확도, 정밀도 |